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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임상국

임상국 학과장/부교수

  • 연구분야 가상현실 실감콘텐츠(XR), 메타버스디자인, 게임그래픽디자인, 기초프로그래밍(TA과정), VR-e스포츠, AI-MEDIA ART 콘텐츠개발론
  • 담당과목3D실감콘텐츠, 2D/3D게임그래픽, 메타버스디자인, 기초프로그래밍(TA과정), AI컴퓨터공학과 박사과정 논문연구
  • 연구실번호M동9706호
  • 전화번호051-540-7360
  • 이메일gooki7@ys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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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홍익대학교 영상학과 박사 졸업
부산대학교 영상정보 공학박사수료

경력 및 수상경력

<경력>
2018 ~ 현재 영산대학교 게임VR학과 부교수(학과장)
2024 ~ 한국 e스포츠학회 부회장
2022 ~ (사)부산방송영상포름 융합디자인이사/운영위원
2024 ~ (사)부산청년정책연구원 자문위원
2023 ~ 김해시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위원회 위원장
2018 ~ 한국 멀티미디어학회 이사
2022 ~ 부산비엔날레 운영위원
2021 ~ 사단법인 이모티콘디자인협회 이사
2017 ~ 사단법인 캐릭터디자인협회(SICACA) 이사
2022.11~12 지역1인 미디어 센터 구축사업(유니티 활용 크리에이터 양성교육)참여
2014 M게임 (자회사)ENT 모션그래픽디자인 교육강사
2018~2019 온라인 홍보를 위한 이모티콘 제작 과정 및 인포그래픽 제작과정 참여
2022~2023 홍익대학교,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논문 심사활동
2001~2018 성신여대, 영진대, 부산대, 신라대등 2D/3D애니메이션, 3DMAX, MAYA,
게임그래픽 디자인 등 다수 강의

<수상경력>
2023 '유니티를 활용한 메타버스 교과서' 올해 세종도서 ‘학술부문’우수도서에 선정
2023 저서 ‘메타버스의 세계’, 대한민국학술원 ‘자연과학부문’ 우수도서 선정
2023 부산방송영상포럼 -영상공모전- 공로상 수상
2023 사단법인 부산미술협회 분과회장 표창장 수상
2022 부산현대미술관 ‘미디어아트의 계보’ AR미디어전 - 초청작가선정
2021 한국멀티미디어학회 MITA 국제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1 한국 e스포츠 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19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17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16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16 부산미술협회 ‘영상부문’ 지원금 활동작가 선정
2016 국제 캐릭터 콘텐츠 공모전 '장려상' 수상
2016 부산미술대전 제42회 영상부문 '특선' 수상
2016 부산미술협회 지원금 활동작가 선정
2014 부산미술대전 제40회 영상부문 "우수상" 수상
2009 부산미술협회 ‘영상부문’ 초대전 작가선정
2001 부산 시립미술관 초대 개인전 - 초청작가선정

논문

박사학위논문- 21세기 시각성(visuality)변화의 특징과 디지털 프레임(Frame) 확장에 관한 연구 /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학과 박사

(해외)
2021 온라인 건강 관리를 위한 VR E-Sports의 시각적 알고리즘 – SCI Healthcare

(국내)
2023 VR게임의 신체 상호작용이 MCI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 VR게임의 UI/UX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e스포츠학회 등제후보지
2022 스토리텔링 기반 실감형 게임콘텐츠의 몰입감 분석: VR게임을 중심으로 /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제지
2022 메타버스 환경에 적합한 게임 플랫폼과 디바이스 몰입요소 분석 - 한·중·일 인기게임 비교를 통해서 /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제지
2022 가상현실콘텐츠개선을 위한 휴리스틱가이드분석 - VR콘텐츠게임을 중심으로-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등제지
2020 시각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서 본 VR e스포츠의 미래 / 한국e스포츠학회 등제후보지
2020 가상현실 hmd기기의 시각체계 분석을 위한 시각알고리즘 구축 – 미디어아트에서 나타나는 인터렉티브형 시각체계 분석을 통해 -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제지
2020 지방자치단체 광고효용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 ktx광고노출 환경을 중심으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제지
2020 Construction of HMD-based Interactive Realistic Media Algorithm Using L-System,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제지
2019 5g기반 VR/AR/MR/홀로그램의 공간에서 나타나는 21세기 시각 알고리즘 구축 –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제지
2019 Establishment of Algorithm for Media Interactive Visual Analysis Based on hmd,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제지
2019 신문1면에 나타나는 이미지의 프레임 변화에 관한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제지
2018 가상현실(VR)공간에 나타나는 21세기 시각성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제지
2018 낯설게 바라본 언캐니(Uncanny)의 시네마그래프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등제지

전시

개인전 9회 단체전 150여회
2023.10.13. 제43회 부산미술제'AI ART' 시전3 - 부산벡스코 제2전시실(신관A홀)
2023.08.02. 'AI ART' 展 한국미술의 흐름과 전망 展 - 사)한국미술협회 전국지회연합회 부산지회 - 서울인사아트센터
2023.07.26. 「행복한 상상」展 - 31대 임원전 - 서울 인사동 부산갤러리(인사아트)
2023.07.05. 인공, 지능 디자인전 -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
2022.03.01. (초대개인전) 부산미디어아트의 시작과 계보 - 새로운 매개들(AR미디어전) - 부산현대미술관 이하 생략

저서

-2023 메타버스의 세계 - 그 마법의 원리를 말하다. (주)교우 / 임상국 외 1인
‘대한민국 학술원 교육부 우수도서선정 - 자연과학부문‘
-2023 유니티를 활용한 메타버스 교과서. (주)도서출판 길벗 / 임상국 외 1인
‘문체부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선정 - 학술부문’
-2021 가상현실을 통해서 본 21세기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이해 / 이안 프레스 / 임상국

최우석

최우석 교수

  • 연구분야 게임그래픽, 게임 2D/3D캐릭터디자인, 게임배경/원화디자인, 디자인학
  • 담당과목게임그래픽, 2D/3D게임캐릭터디자인, 게임배경/원화디자인, 그래픽디자인
  • 연구실번호M동9705호
  • 전화번호051-540-7128
  • 이메일choi7170@ys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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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 박사

경력 및 수상경력

<경력>
2004 - 현재 영산대학교 게임VR학과 교수
2021 - 현재 양산시 성과평가위원
2020 - 현재 영산대학교 교무처장, 총괄대학원장
2020 - 2022 브랜드홍보위원 위원 역임
2018 - 2020 영산대학교 Art&Technology 부학장 및 문화콘텐츠학부장,
게임콘텐츠전공 책임교수 역임
2016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국제초대디자이너
2006 - 2008 영산대학교 산업디자인개발연구소 소장 역임
2005 양산시 캐릭터 “Yangi & Sani" 개발2004 - 경남산업디자인전람회 추천디자이너
2003 - 2005 영산대학교 캐릭터콘텐츠학부 학부장 역임
2002 日本, 8th exhibition of Kyushu design awards
2001 컴퓨터그래픽운영기능사/도서출판 양지
2000 아주 특별한 그래픽을 위한 Illustrator 9/도서출판 베스트 북
1998 -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 심사위원/초대디자이너
1998 - Digital & Graphic design 개인전(제1회∼제5회/Busan, Japan, China)
Game & Animation 프로젝트 : Life story(a moving story) People

<수상경력>
2017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우수 논문상” 수상
2002 국제디자인공모전 “대상” 수상
2001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 “추천작가상” 수상

논문 및 학술활동

2018 Perception Segmentation of Mobile Advertising for College Students using Q Methodology Indian Journal of Public Health Research & Development
2017 응용분야 사례 분석을 통한 기능성 게임의 특성요인 전망(한국디지털정책학회 논문지)
2017 A Subjectivity Study on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Mobile Advertising
(ICDPM 2017, Vietnam)
2016 캐릭터의 등신비율과 게임이미지(한국디지털정책학회 논문지)
2016 모바일게임 캐릭터의 성공요인 분석(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논문지)
2016 A Study on the KSF uations of Design Management for Korean Small & Medium Companies(IJST 2016, Indian)
2016 Examining the KSF Measurement of Design Management(ICCT 2016, MAISON GLAD Jeju)
애니메이션 캐릭터 TV광고의 주요성공요인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논문지)
차세대 디자이너 육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에 관한 연구(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논문지)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트렌드 분석(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 논문지)

전시 및 연구보고서

2023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al Exhibition(Gallery MOKSAN)
2022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al Exhibition(Gallery MOKSAN)
2021 Autumn International Design Trend Invitational Exhibition(Gallery MOKSAN)
2021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al Exhibition(Gallery MOKSAN)
2020 Autumn International Design Trend Invitational Exhibition(Gallery MOKSAN)
2020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al Exhibition(Gallery MOKSAN)
2019 Internationl Busan Design Award(Busan Design Center)
2019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al Exhibition(Gallery MOKSAN)
2018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al Exhibition(Gallery MOKSAN)
2017 KSDT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al exhibition 2017(Gallery IANG)
2017 부산국제디자인제 초대전(BIDFC/부산광역시청)
2016 KSDT International design trend 2016(ksdt/Hyowon Hall)
2016 44th KDC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Korea Visual Designer's Association/KIDP)
2016 International design Exhibition 2016(ksdt/Korea Design Center)
2016 부산국제디자인제 초대전(BIDFC/부산광역시청)
2016 제36회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 추천디자이너 작품전(부산상공회의소/부산디자인센터)
등 초대 그룹전 외 100회 작품 전시 개최

개인전
제1회 Graphic Design Exhibition/부산_롯데화랑/1998
제2회 Graphic & 2D Character Design Exhibition/日本(Kyushu)_ART-STUDIO MD/2004
제3회 3D Animation Character Design Exhibition/부산_마린갤러리/2005
제4회 Graphic Design Exhibition/日本(Nagoya)_ART-SPACE A-1/2007
제5회 Graphic Design Exhibition/中國(山東省)_王義之 故宮/2008

연구보고서
2017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CK-1) TFT
2017 LIN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TFT
2017 SW중심대학 지원사업 TFT
2016 미용패션 융합기반의 K-BD 특성화사업 TFT
2016 ACE 사업지원을 위한 TFT
2015 캐릭터 마스크 팩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등 지원사업

저서

2000 아주 특별한 그래픽을 위한 Illustrator 9/도서출판 베스트 북
2001 컴퓨터그래픽운영기능사/도서출판 양지

김태희

김태희 교수

  • 연구분야 실감형 콘텐츠, 미디어 아트, 모션 인식 및 생성
  • 담당과목아두이노 프로그래밍, 물리모델링, VR인공지능, Digital Media Art
  • 연구실번호M동9706-1호
  • 전화번호051-540-7161
  • 이메일thkim@ys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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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예술 석사
Edinburgh University 인공지능 박사
Edinburgh University 인공지능 석사 수료
아주대학교 전자공학 졸업

경력

1999 ~ 현재 영산대학교 게임VR학과 교수
2018 ~ 현재 ㈜지능디자인 대표이사 (교수창업)
2019 ~ 2021 부산광역시 미술품 심사위원
2017 ~ 2018 인공지능연구원 책임연구원
1997 ~ 1999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선임연구원
1997 ~ 1999 APEC 산업과학기술실무자그룹 한국 대표단

논문

- Taehee Kim, Cheolwoo Ro, and Kiho Suh, “Experiments on City Train Vibration Anomaly Detection Using Deep Learning Approaches,” Bulletin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Informatics, Vol. 9, No. 3, 2020, to be published.
- “모션센서및GPS를활용하는고령사용자안전을위한스마트지팡이개발”, 한국융합학회, 7권4호, 2016.
- Taehee Kim,From Physical Computing to IoT: Education for Fostering Creativity by Reasoning about Material, Structure, Relationship, and Compu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v.10, n.90, December 2015.
- Taehee Kim and Jin-young Kim,The Effect of a Convergence Creativity Program and Influences of Students’ Motivation, Creative Self-efficacy, Satisfaction on Crea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v.10, n.90, December 2015.
- Taehee Kim,Interactive Video Installation of Phenomenological Landscape Using a Custom Sensitive Fabric Map as Human Interface, Int.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v.7, n.11, July 2013.
- Taehee Kim and Joohoon Lee,An Ontological Analysis about Dynamic Composition of Abstract Fonts in Interactive Video Art Instal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v.7, n.11, July 2013.
- “노자도덕경에서현묘의개념과뒤샹의인프라씬간의의미적유사성”, 퇴계학논집, 20권, 2012.
- “다학제간융합적접근에의한디자인교육방법론”, 동양문화연구, 9권, 2012.5.
- “체감형게임원형으로서의로봇현악기설치미술”, 한국게임학회논문지, 12권1호, 2012.2.
- “옵티컬플로우와마스킹에의한실시간인터렉티브비디오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권6호, 2011.6.
- “장자나비꿈을소재로한인터렉티브비디오구현”, 김태희, 한국게임학회, 11권2호, 2011.4.
- “자율로봇의드로잉에대한존재론적분석”, 김태희, 기초조형학연구, 12권2호, 2011.4.
- “미디어아트와동양사상간의유사개념분석”, 김태희, 동양문화연구, 6권, 2010.11.

전시

개인전
2012.09. <모션의 알갱이>, 킴즈아트필드, 부산
2010.12. <바위와 가상 사이>, 대안공간반디, 부산

단체전
2023.11.<사물의 쓸모>, 광안갤러리
2021.05.<부유의 시간>, 부산 영도 절영해안산책로, 2021.5.
2020.09.<소요의 시간> 식물생태아트리서치, 수정산, 부산 동구
2019.10.<창의예술교육 국제 심포지엄 연계 전시>, F1963
2019.09.<소요의 시간>, 식물생태아트리서치, 구봉산 숲길, 부산 동구
2019.07.<나>=작품=내 작품이 되다>, 구포도서관, 부산
2018.11.<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7.07.<키네틱 아트>, 신세계백화점 센텀, 부산
2017.02.<다섯 개의 달, 익명과 미지의 귀환>, 평창 비엔날레 주제전, 강릉
2013.05.<불안의 징후>, 오픈스페이스 배, 부산
2012.09.<여행가방과24개의 각재>, LIG 아트홀, 부산
2012.09.<미디어아트전>, 김해문화의전당, 김해

안찬제

안찬제 초빙교수

  • 연구분야 가상현실콘텐츠(AR/VR)제작, 3D실감콘텐츠제작, 하이폴리곤 3D모델링, 3D 프린팅, 유니티/언리얼 엔진 프로그래밍
  • 담당과목기초 VR프로그래밍, 증강현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졸업작품제작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제작1
  • 연구실번호M동9801호
  • 전화번호051-540-7312
  • 이메일 cjahn@ys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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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동의대학교 게임공학사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디자인 석사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디자인학 박사

경력

2025 ~ 현재 영산대학교 창업교육센터장
2024 ~ 현재 영산대학교 취업지원센터장, 스타트업센터장
2023 ~ 현재 영산대학교 게임VR학과 초빙교수
2023 ~ 2024 영산대학교 게임VR학부 가상현실콘텐츠전공 전공책임
2024 ~ (사)부산방송영상포럼 운영위원
2024 ~ (사)부산청년정책연구원 자문위원
2015~2023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회사 링크드브레인 대표
2021~2023 고신대학교 융합디자인학과 강사
2020~2022 울산과학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겸임교수
2019 울산 VR/AR 제작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강사
2016~2019 창원폴리텍대학 캐릭터 제작강의 강사
2015~2016 3D 스캐닝 업체 ㈜포디웰컴 근무
2013~2014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기업 (주)아이리얼 근무
VR/AR/3D 모델링 관련 다수 출강

논문

2018 FDM방식 3D프린터를 활용한 제작 연구 영산문화콘텐츠연구
2019 FDM방식 3D프린터를 활용한 효율적인 피규어 제작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인터랙티브 VR 애니메이션의 시선 유도를 위한 연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1 시선추적기법을 활용한 VR 영상 콘텐츠의 사이버 멀미 저감을 위한 시선 움직임 연출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22 시선 추적기법을 활용한 시선 유도와 사이버 멀미 관계 연구 JCCT
2022 시선 추적을 활용한 몰입형 VR 애니메이션의 사이버 멀미 완화를 위한 시선 유도연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4 Development of Character Goods Content Utilizing Marker-based Augmented Reality 문화기술의 융합
2024 Characterizing the Mobile Idle Game Genre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2025 Research on English Education Game Development using AR and AI Speech Recogni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김현성

김현성 외래교수

  • 연구분야 영상애니메이션, 캐릭터디자인, UI UX
  • 담당과목3D게임캐릭터디자인
  • 이메일ducatir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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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수료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학석사

경력

현 경성대학교, 영산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 강의
울산대학교, 대구대학교, 부산대학교, 창원대학교, 강의

전시

국립창원대학교 개교50주전기념 국제 교류전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POD전
부산국제영상애니메이션 창작초대전

안현영

안현영 외래교수

  • 연구분야 게임 그래픽/원화/UI&UX 디자인/브랜드/광고/시각 디자인
  • 담당과목게임 그래픽/원화/UI&UX 디자인
  • 이메일thegood5@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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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부산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박사수료
부산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졸업

경력

㈜CMC디자인 디자이너
㈜럭키생명 기획조정실·홍보팀 디자이너
㈜데코라인 일러스트레이터
現. 부산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강사現. 부산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 강사
現. 영산대학교 게임VR학과 강사
고신대학교 의과대학의료보건 최고경영자과정 기획홍보디자인 총괄
미주 JSTV방송 기획홍보디자인 총괄
Victor Valley Church(캘리포니아) 미술특강 강사 역임
부산미술대전 디자인부분 심사위원. 2022

수상경력

1995 Awarded in Busan Art Competition(21nd) ‘입상’ Advertising Division
2015 Busan International Design Award '특별상(골든블루 다이아몬드 상)' CI Division
2015 Busan International Design Award ‘입선' Advertising Division
2015 International Communications Design Competition ‘입선’ Advertising Division
2015 Gyeongsangbuk-do Industrial Design Exhibition ‘입선' Packaging Design Division
2015 Cheong Kwan Jang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입선’ CI Division
2018 Korean Society of Design Trend Conference ‘장려상 수상'
2019 Korea Communication Association Society Conference ‘우수논문상 수상'
2020 Awarded in Busan Art Competition(46th) ‘입선’ CI Division

논문

남북한 교과서 일러스트 분석 연구:
남북한 중학교 사회 교과서를 중심으로. 2024(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뉴트로 디자인과 레트로 디자인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저관여 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중심으로. 2021(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인쇄광고 알레고리적 그림자 표현이 수용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2019(석사학위논문)
그림자 방향성 표현에 따른 광고 효과 연구. 2019(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인쇄광고 알레고리적 그림자 표현 전략에 관한 연구. 2019(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테너브리즘 기법에서 나타난 그림자 리터치의 시각적 효과에 관한 연구:
빈센트 발 작품을 중심으로. 2018(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전시

부산대학교예술대교수전. 2022
KICD 국제초대전. 2020, 2021
부산대학교대학원전. 2018

최지혜

최지혜 외래교수

  • 연구분야 게임그래픽, 게임배경디자인, 게임캐릭터디자인
  • 담당과목게임일러스트
  • 이메일cjh181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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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부경대학교 대학원 박사수료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졸업

경력

(주)3D HUB SYSTEM 과장
고신대학교 겸임교수(현)
고신대, 동서대, 동의대, 창원대 등 출강
2014/3.10 ~ 2014/3.14 울산 공무원전문교육 훈련과정 / 디지털이미지편집과정
2013/7.01 ~ 2013/7.05 울산 공무원전문교육 훈련과정 / 디지털이미지편집과정
2013/3.11 ~ 2013/3.15 울산 공무원전문교육 훈련과정 / 디지털이미지편집과정
2012/6.15 ~ 2013/2.28 부일전자디자인고등학교 / 산학겸임교사
2011/01/06~2011/01/19 교원직무연수 Flash Program을 이용한 Moving 컨텐츠 표현
2010/01/14~2010/01/19 교원직무연수 Flash Program을 이용한 Moving 컨텐츠 표현
2007/06 영화 디지털 포스트프로덕션 여성 전문 인력 양성과정
2009/02 Autodesk 3ds Max, Maya, Mudbox 전문가 과정
2009/07 전국기능경기대회 게임개발 지도교사 (경남정보고등학교 / 경남애니메이션고등학교)
2009/06 웹 디자인기능사 감독위원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사) 한국일러스아트학회 회원
(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회원
(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회원
(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회원

논문

2007/05/25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시네마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2012/12/03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색채 사용에 관한 연구
(사)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학회지
2011/12/03 소셜미디어를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한국융합소프트웨어학회
2011/05/27 모션그래픽을 활용한 배경영상디자인 연구
(사)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0/05/28 미디어 패러다임 변화에 의한 일러스트레이션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사)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10/08/23-25 A Study on Guideline Regarding Eco Design Expressed on Web Digital Media Around Dongchun MITA 2010
2010/01/16 한국영화 오프닝타이틀 시퀀스를 통한 모션그래픽에 관한 연구
(사)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9/11/20-21 웹 디지털미디어에 표현된 에코디자인의 적용사례에 관한 연구
(사)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9/08/05-07 A Study on Restoration of Functions of a City Through The Design of Color
Around Dongchun MITA 2009
2009/05/29 부산 하천의 아이덴티티 구성요소로서 도시 환경색채 연구
(사)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9/05/22 인터넷 광고에서 나타난 무빙 타이포그래피의 비쥬얼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사)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8/11/28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사)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2008/07/03-05 The 200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Information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MITA 2008
2008/05/24 게슈탈트 이론에 따른 국내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에 관한 연구
(사)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7/11/23 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에서의 시네마 타이포그래피 연구
(사)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7/05/18 영화 오프닝 타이틀 디자인의 시퀀스 애니메이션에 관한 연구
(사)한국일러스아트학회

전시

2012/11 제26회 경남산업디자이너협회전(창원성산아트홀 제6전시실)
2011/11 제25회 경남산업디자이너협회전(창원성산아트홀 제6전시실)
2011/11 제25회 경남산업디자이너협회전(창원성산아트홀 제6전시실)
2010/12 제24회 경남산업디자이너협회전(3.15아트센터 제4전시실)
2010/06 2010 부경대학교 대학원 전시회(부경대학교 장보고관)
2010/05 2010 부산국제디자인제(부산광역시시청 1,2,3전시실)
2009/12 KDC 국제디자인교류전(코리아디자인센터전시장)
2009/05 2009 부산국제디자인제(부산광역시시청 2,3전시실)
2008/12 KDC 국제디자인교류전(코리아디자인센터전시장)
2008/06 제3회 幽幽어플라이드 展 (부산디자인센터)
2008/05 2008 SOCYSHOW 국제교류 SI (뉴욕일러스트레이터협회) 초대전
2008/05 2008 부산국제디자인제 (부산광역시시청 2,3전시실)
2007/12 KDC 국제디자인교류전 (코리아디자인센터전시장)
2007/11 제2회 幽幽어플라이드 展 (부산진구청 백양홀)
2007/03 뉴웨이브전 초대 展 (자미원갤러리)
2006/11 제1회 幽幽어플라이드 展 (시민회관)

수상경력

2008/05 (사)한국멀티미디어학회 우수논문상
2008/12 소키국제일러스트 전국 공모전 특별상
2007/11 제36회 한국디자인대전(KDC)특별상
2006/11 제35회 한국디자인대전(KDC) 특선
2006/11 제26회 부산산업디자인전 특별상
2006/10 제4회 부산국제환경예술제 금상
2006/07 제32회 부산미술대전 디자인부분 우수상
2000/11 한국출판미술협회 그림동화부분 장려상
2000/10 소키국제일러스트 전국 공모전 장려상

홍수봉

홍수봉 외래교수

  • 연구분야 게임기획, 게임성평가, 게임등급분류, 게임산업법
  • 담당과목콘텐츠기획과스토리텔링, 게임기획과스토리텔링
  • 이메일kgb0622@nate.com
메일 보내기
학력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 박사수료
부산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 박사수료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 석사
동서대학교 시각디자인 전공 졸업

경력 및 수상경력

<경력>
현) 주식회사 금강이앤씨 놀이기구 응용연구소 소장
현) 경남 e스포츠 협회 부회장
현) 게임문화재단 찾아가는 게임교실 강사
현)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전문 지도사
전)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 심의지원 팀장
전)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동원콘텐츠디자인연구소 소장
전) 동부산대학교 게임컨설팅과 부교수
전)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 심의위원
전) 게임물관리위원회 불법포상심의위원회 위원장
전) 뭉클소프트웨어 대표이사

<게임개발>
1998.04. 잃어버린 제국(RTS), 마티스게임스쿨
2000.08. DDR DanceStation(리듬액션), 뭉클소프트웨어
2001.08. 십이지전 온라인(캐주얼), (주)이투넷
2004.03. 이런축구해봤나(아케이드), 헬스테크

<수상경력>
2024.01.22. [표창장] 게임문화재단
2022.04.08. [표창장] 울산광역시 기능경기위원회
2018.04.20. [표창장] 부산광역시장(장애인 e스포츠 활동)
2016.11.26. [우수상]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2015.07.03. [최우수상] K-iDea 자율규제 인증마크 공모전
2014.12.31. [표창장] 부산광역시 장애인 재활협회

<논문 및 연구>
2021.01. [연구보고서] 코로나이후 국내외 게임산업동향, 한국게임학회
2018.12. [논문]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적용한 수업의 학습효과 분석
- NCS기반 직업기초능력(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
2017.12 인터넷 개인 게임방송 시청자의 유형과 기부 행위 고찰
- 리차드 바틀(Richard Bartle)의 게임유형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
2016.10. [연구보고서] 운영업무 개선을 위한 운영정책 개선연구, ㈜넥슨

자격증 및 특허

2024.12. [자격증]조경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 한국산업인력공단
2023.01. [특허] VR Class에 기반한 캐릭터 자동 생성 컨텐츠 시스템 및 그 사용방법(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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